제어언어 -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switch문/함수
#1.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
Switch문까지 배우고 나면 스스로 생각하여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기본소양을 갖추게 된다.
알고리즘을 세울 때 일반적인 규칙에 어긋나는 값들은 특수성으로 간주하고 초기값으로 지정하면 된다.
실습 - 특수성과 일반성)
1 1 2 3 5 8 13 21...55까지 10개의 수열이 나오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라.
초기 값 1 , 1의 일반성에 적용되지 않음으로 따로 값을 선언해주고 이 값들은 규칙을 설정해 주어 for문으로 반복시켜 값을 도출한다.
규칙 -> 값은 = 전(前)항 + 전전(前前)항
#2.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
위의 실습 설명.
//알고리즘을 만들 때 가능한 부분부터 작게 나누어서 천천히 실행하면 된다.
//원하는 값을 도출하고 나서는 최적화 기법을 고민해야 한다.
#3. Switch문
switch문
기본 문법은 if와 동일하다.
switch(정수 변수 )
{
case 정수 상수:
명령;
case 정수 상수(위와는 다른 정수 상수):
명령;
}
정수 변수와 case가 일치하는 것의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switch는 주로 switch case라고 부른다.
괄호 안에는 case가 들어가는데 케이스 명에는 정수 상수가 들어가야 한다.
주의 : case 다음 띄우고 양의 정수를 입력해야 하고 “:” 콜론을 찍어야 한다.
case당 명령어가 끝나면 "break;" 입력하여 빠져나오게 해야 한다.
실습 - switch문과 if else문의 비교)
if else 문을 활용하여 성적표시기를 만들어보자.
switch문으로 바꿔주기!
default값은 해당 case가 없을 경우에 실행된다.
#4. 함수
case의 실행내용이 같을 경우 case를 겹쳐주면 된다.
p/200 goto문
쓰지 마라.
프로그램 내에서 아무렇게나 갈 수 있는 것이 goto 문이다.
goto "레이블“을 실행시키면 ”레이블“을 찾아가 그 곳에 있는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goto를 쓰지 않는 이유는 언어의 분석과 흐름을 망치기 때문이다.
//이론을 읽기보다 문제를 많이 풀어라.
//일을 쪼개서 해결해라.
Ch.9 함수
y = f (x)
int(반환형태) main(함수이름) (void)(입력형태)
ex) int printf(const char *, ...);
int main(void);
int scanf(const char *, ...);
// “...” 가변인자(고정되지 않은 인자)라는 뜻이다.
함수의 기본형을 함수의 원형 혹은 함수의 prototype이라고 부른다.
둥근 괄호가 없으면 함수가 아니다.
p/209 예제
main 함수 반환 값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설명은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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