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컨트롤러 - 포인터의 이해&LCD Datasheet

 

학습목표

 

포인터 변수의 활용과 문법에 대해 안다.

포인터 변수 대입 시 형일치를 판별할 수 있다.

LCD데이터 시트에서 특징과 핀번호를 알 수 있다.

 

포인터란 주소 값을 저장하기 위해 선언되는 변수를 포인터 변수라고 한다.

 

포인터를 선언할 때 변수형은 포인터(*)로 인해 결정되지만 해당 포인터가 가리키는 형을 따라서 변수형(ex. char, int...)

 

주소를 가리키는 앰퍼센트(&)는 단항 연산자이다. 때문에 앰퍼센트 앞에 항이 와 버리면 비트연산자로써 논리연산을 수행하게 된다.

 

반드시 포인터가 같은 형태를 가리키라는 법칙은 없다(일반적으로는 맞춰 주어야 한다.)

포인터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해석하는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int형의 자료를 넣어 놨을지라도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포인터를 활용하여 float으로 해석하면 실수 형으로 값을 해석하여 표현하게 된다.

 

포인터를 활용하여 입력된 값들을 해석해보자!

 

포인터의 형 선언 시 아스터리스크(*)를 변수형과 변수명 사이 어느 곳에든 위치 시켜도 되지만 일관성은 유지할 것을 추천한다.

 

포인터의 변수형이 다르더라도 컴파일러는 오류를 내지 않고 경고를 표시만 나타내주며 컴파일을 해준다. 두 가지 변수가 주소를 취급하는 경우에는 오류를 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딩은 오류를 내지 않는다.

 

int num1 = s;

double *pnum1 = &num1;

 

// C++은 포인터 형이 다를 경우 컴파일 시켜주지 않는다.

 

포인터의 기능 및 처리절차를 이해해야 포인터와 관련하여 컴파일 시 오류가 나더라도 처리할 수 있다.

 

p/280 - 포인터 연산)

포인터 형은 메모리 공간을 참조하는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int num;

int * pNum;

pNum = #

 

에서 *에 선언된 int(4byte)는 해당 주소를 가진 변수로 가서 int만큼(4byte)의 데이터를 표시하라는 뜻이다.

 

포인터의 형이 존재하는 이유는 포인터 기반의 메모리 접근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LCD 데이터 시트




- 화살표 표시된 것들은 BUS

- VDD = VCC, VSS = GND

- VR은 가변저항

- LEDA(LED VCC), LEDK(LED GND)

 

핀설명

 

1. GND

2. VCC

3. 0V

4. 5V - data register, 0V - instruction register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핀)

5. 5V - Read, 0V - write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핀)

//LCM - LCD Module

6. LCD module on/off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핀)

7 - 14. BUS

15 - 16. LED 전원

 

전원부(1,2) BUS 그리고 LED 전원에만 선을 연결해 보자!

 

아트메가 연결 핀 약속.

 

PC0 - PA7 -> BUS 7 - 14

PG0 -> RS(4)

PG1 -> R/W(5)

PG2 -> E(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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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wind2000
Busan IT/디지털 제어2015. 3. 16. 13:35

디지털 제어 - 레지스터 회로의 기초(D&JK Flip-Flop을 활용한 기억회로)

 

학습목표

 

D Flip Flop 회로도를 이해하고 브레드보드에 만들 수 있다.

JK Flip Flop 회로도를 이해하고 브레드보드에 만들 수 있다.

 

7474를 활용하여 D Flip-Flop 회로를 만들어보자.


1(1RD)를 눌렀을 때 5(1Q)high가 인가 되었다.

4(1SD)를 눌렀을 때 6(1Q)high가 인가 되었다.

 

* 2번에 값을 입력하였을 때는 아무런 변화도 없었다.

플로팅(floating)문제라고 생각하고 스위치가 있는 자리에 풀다운을 해주었다. -> 효과 없음

다이오드에까지 풀다운 해 준 결과 원하는 결과 값이 나왔다!



 

* 모든 +/-에 전압을 인가했기 때문에 자기장이 발생하여 모든 입력 값에 전압이 들어간 것 아닐까?






//JK는 카드놀이 JackKing에서 왔다.

 

JS(set), KR(reset)에 대응된다.





프로테우스로 J-K Flip-Flop을 만들어보자!

 

*MC74HC73과 함께 J-K Flip-Flop





J(14)K(3)high를 인가하였을 때 QQ바는 보수관계를 보인다.(high일 때 low, low 일 때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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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wind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