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IT/WinAPI2015. 11. 16. 21:13

==================================Outline====================================

 입력

Mouse

타이머

- SendMessage

- 두 개의 타이머

- 콜백 함수

- 작업 영역

- WM_SIZE

----------------------------------------------------------------------------

 

Mouse

 

마우스의 동작은 아래와 같이 9개로 분류된다.

버튼

누름

놓음

더블클릭

좌측

WM_LBUTTONDOWN

WM_LBUTTONUP

WM_LBUTTONDBLCLK

우측

WM_RBUTTONDOWN

WM_RBUTTONUP

WM_RBUTTONDBLCLK

중앙

WM_MBUTTONDOWN

WM_MBUTTONUP

WM_MBUTTONDBLCLK

마우스의 자표는 'IParam'변수에 WORD형태로 저장되며 상위 byte에는 Y축의 자표 하위 byte에는 X의 좌표가 저장된다.

 

아래의 경우를 switch case문에 입력하고 각 경우에 따라 동작을 실행시키면 된다.

설명

MK_CONTROL

Ctrl 키가 눌러져 있다.

MK_LBUTTON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러져 있다.

MK_RBUTTON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눌러져 있다.

MK_MBUTTON

마우스 중간 버튼이 눌러져 있다.

MK_SHIFT

Shift 키가 눌러져 있다.

 

마우스로 창에 그림을 그려보자.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할 때 현재 좌표에 검은 선을 찍고 클릭 버튼을 뗄 때까지 선이 그어지도록 설정해야 한다. 이 때 그림을 그리는 변수 BOOL bnowDraw

 

 

현재 x, y 좌표를 화면에 출력해보자.

 

wsprintf:유니코드(2byte)를 지원하는 메모리에 출력 함수이다.

InvalidateRect(hWnd, NULL, TRUE); //스위치문 내에서 링크해준다.

 

더블클릭

 

현재 더블클릭에 대한 메시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소스 코드를 추가해준다.

 

WndClass.lpfnWndProc=(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lpszClass;

WndClass.lpszMenuName=NULL;

WndClass.style=CS_HREDRAW | CS_VREDRAW | CS_DBLCLKS;

RegisterClass(&WndClass);

 

더블클릭을 입력하면 화면이 지워지게 만들어보자.

 

case WM_LBUTTONDBLCLK:

InvalidateRect(hWnd, NULL, TRUE);

return 0;

 

 

타이머

 

새로운 Case문을 추가한다.

case WM_CREATE: //창이 생성될 때 수행할 작업을 넣는다.

hTimer=(HANDLE)SetTimer(hWnd,1,1000,NULL);

 

UNIT SetTimer(HWND hWnd, UINT nIDEvent, UINT uElapse, TIMERPROC lpTimerFunc)

 

hWnd 인수는 타이머 메시지를 받을 윈도우인데 통상 WndProc의 인수로 전달되는 hWnd를 그대로 써 주면 된다. 두번째 인수 nIDEvent는 타이머의 번호를 지정한다. 하나의 타이머만 사용할 경우 1을 주면 되며 여러개의 타이머를 사용할 경우 nIdEvent에 겹치지 않도록 번호를 부여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세개의 타이머를 사용한다면 각각 1, 2, 3의 타이머 번호를 주면 되며 이 타이머 번호는 WM_TIMER 메시지에서 타이머를 구분하기 위한 표식으로 사용된다.

 

세번째 인수 uElapase1/1000초 단위로 타이머의 주기를 설정한다. 이 값이 1000이면 타이머 메시지가 1초에 한번씩 hWnd로 보내지게 될것이고 10000이면 10초에 한번씩 타이머 메시지가 발생할 것이다. 네번째 인수는 타이머 메시지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될 함수를 지정하는데 사용하지 않을 경우 NULL로 설정하면 된다.

 

time함수는 현재 시간을 불러준다. ctime은 저장된 시간을 문자열로 반환해준다.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KillTimer함수로 생성된 타이머도 종료시켜줘야 한다. 두 번째 인자는 타어머의 번호이기 때문에 생성했을 때와 같은 번호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KillTimer(hWnd,1);

 

 

 

 

 

 

SendMessage

 

프로그램이 시작된 후 1초의 지연이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해보자. 이 때 사용되는 함수가 SendMessage이다.

 

SendMessage(hWnd, WM_TIMER, 1, 0);

 

case WM_CREATE:

hTimer=SetTimer(hWnd,1,1000,NULL);

str="";

SendMessage(hWnd, WM_TIMER, 1, 0);

return 0;

 

타이머를 설치한 직후에 SendMessageWM_TIMER 메시지를 보내주어 곧바로 시간을 조사한 후 조사한 시간을 화면에 출력하도록 하였다. SendMessage의 세번째, 네번째 인수는 메시지의 추가 정보인 wParam, lParam이며 물론 보내는 메시지에 따라 의미는 달라진다. WM_TIMER 메시지는 wParam으로 타이머 ID를 보내도록 되어 있으므로 SendMessage의 세번째 인수에 타이머 ID1을 넘겨주었다. SendMessage의 리턴 값도 물론 메시지에 따라 다르다.

 

 

 

두 개의 타이머

 

타이머 2개를 사용하여 1초에 한 번씩 시간이 업데이트 되도록 타이머 1을 설정하고, 나머지 하나는 5초에 한번 소리가 나도록 설정하자.

 

 

콜백 함수

 

콜백 함수를 사용하면 지정된 시간에 해당하는 함수가 수행된다.

 

 

작업 영역

 

창의 가장자리에 글자가 출력되도록 한다. 창의 크기가 바뀌어도 변화된 창의 크기를 읽어서 가장자리에 글자를 삽입한다.

 

  

SetTextAlign(hdc, TA_CENTER);

 

함수가 없으면 화면을 줄였을 때 글자가 한쪽으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WM_SIZE

 

플레그
SIZE_MAXHIDE다른 윈도우가 최대화되어 이 윈도우가 가려졌다.
SIZE_MAXIMIZED최대화되었다.
SIZE_MAXSHOW다른 윈도우가 원래 크기로 복구되어 이 윈도우가 드러났다.
SIZE_MINIMIZED최소화되었다.
SIZE_RESTORED크기가 변경되었다.

 



main.c

반응형

'Busan IT > Win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sock을 사용한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  (0) 2015.11.30
히스토그램 , 알파값  (0) 2015.11.25
WIN32API로 BMP뷰어  (0) 2015.11.22
20151118 윤재희 #5. 그래픽 & 게임  (0) 2015.11.18
WinAPI 기본형 코드  (0) 2015.11.12
Posted by newind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