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IT/제어언어2015. 2. 25. 13:22

제어언어 -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switch/함수

 

#1.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

 

Switch문까지 배우고 나면 스스로 생각하여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기본소양을 갖추게 된다.

 

알고리즘을 세울 때 일반적인 규칙에 어긋나는 값들은 특수성으로 간주하고 초기값으로 지정하면 된다.

 

실습 - 특수성과 일반성)

 

1 1 2 3 5 8 13 21...55까지 10개의 수열이 나오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라.

 

 

초기 값 1 , 1의 일반성에 적용되지 않음으로 따로 값을 선언해주고 이 값들은 규칙을 설정해 주어 for문으로 반복시켜 값을 도출한다.

 

규칙 -> 값은 = ()+ 전전(前前)

 

 

#2. 반복문의 일반성과 특수성

 

위의 실습 설명.

 

//알고리즘을 만들 때 가능한 부분부터 작게 나누어서 천천히 실행하면 된다.

//원하는 값을 도출하고 나서는 최적화 기법을 고민해야 한다.

 

#3. Switch

 

switch

 

기본 문법은 if와 동일하다.

 

switch(정수 변수 )

{

case 정수 상수:

명령;

 

case 정수 상수(위와는 다른 정수 상수):

명령;

}

 

정수 변수와 case가 일치하는 것의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switch는 주로 switch case라고 부른다.

 

괄호 안에는 case가 들어가는데 케이스 명에는 정수 상수가 들어가야 한다.

 

 

 

주의 : case 다음 띄우고 양의 정수를 입력해야 하고 “:” 콜론을 찍어야 한다.

case당 명령어가 끝나면 "break;" 입력하여 빠져나오게 해야 한다.

 

실습 - switch문과 if else문의 비교)

if else 문을 활용하여 성적표시기를 만들어보자.

 

switch문으로 바꿔주기!

 

 

default값은 해당 case가 없을 경우에 실행된다.

 

#4. 함수

 

case의 실행내용이 같을 경우 case를 겹쳐주면 된다.

 

p/200 goto

 

쓰지 마라.

 

프로그램 내에서 아무렇게나 갈 수 있는 것이 goto 문이다.

 

goto "레이블을 실행시키면 레이블을 찾아가 그 곳에 있는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goto를 쓰지 않는 이유는 언어의 분석과 흐름을 망치기 때문이다.

 

//이론을 읽기보다 문제를 많이 풀어라.

 

//일을 쪼개서 해결해라.

 

 

 

Ch.9 함수

 

y = f (x)

 

int(반환형태) main(함수이름) (void)(입력형태)

 

ex) int printf(const char *, ...);

int main(void);

int scanf(const char *, ...);

// “...” 가변인자(고정되지 않은 인자)라는 뜻이다.

 

함수의 기본형을 함수의 원형 혹은 함수의 prototype이라고 부른다.

 

둥근 괄호가 없으면 함수가 아니다.

 

 

 

 

 

 

p/209 예제

 

 

main 함수 반환 값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설명은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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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wind2000